내용증명 답변서, 답변 기간은?

내용증명 답변서는 채권자가 내용증명 발송 이후 민사소송 또는 지급명령 신청을 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답변 기간은 빠를수록 좋다.



답변서는 상대방이 억지 주장을 하거나 내용에 근거가 없다면 사실에 근거하여 간단명료하게 내용증명 대응을 하여야 한다. 만약 상대방의 주장이 옳다면 선처를 구하는 형식의 답변서 제출이 필요하다.


채권자 주장 내용이 맞고 본인이 잘못한 경우라도 답변이 없다면 최악에 상황에 불리할 수 있으므로 답변서 제출은 필수이다. 그럼 내용증명 답변서와 답변 기간에 대해서 알아보자.


< 함께보면 좋은 포스트 >

- 내용증명이란? 직접적인 효력은?


1. 내용증명 답변서

내용증명 답변서, 답변 기간은?



A 씨는 아이 수술비 마련을 위해 지인에게 돈을 빌리게 되었다. 적은 돈도 아니고 해서 지인은 차용증 공증을 요구하였고 A 씨는 응하게 되었다.


내용증명-답변서-답변-기간(1)


변제기가 되었으나 약속한 시일에 갚지 못하게 되었다. 이자 내기도 힘든 상황에서 지인은 내용증명을 보내왔다.



언제까지 갚지 않는다면 소송이나 법적이 조치를 할 기세이다. 내용증명 답변서를 발송해야 하는데 이런 경우는 처음이라 답변 기간은 언제까지이며 어떻게 써야 할지 막막하다.


2. 답변서 양식

내용증명-답변서-답변-기간(2)



내용증명 답변서 양식은 따로 정해져 있지 않지만 수취한 내용증명서와 유사한 형식으로 작성하면 된다. 통지인 그리고 피통지인의 이름, 주소, 주민등록번호는 답변서와 우편봉투 모두 같아야 한다. 양식은 다음과 유사하게 작성하면 된다.


단 채권자 주장이 사실에 근거한 것이라면 선처나 동정심을 유발하는 글쓰기 형태가 좋다. 그러나 터무니없는 주장이거나 잘못된 내용이라면 정정하는 내용의 답변서를 제출하면 된다.


어느 쪽이든 최대한 감정적인 내용은 피하는 것이 좋다. 간결하고 핵심 있는 내용을 정확한 근거를 바탕으로 답변하면 된다.


3. 답변 기간은?


내용증명-답변서-답변-기간(3)


채권자가 내용증명을 보냈다면 민사소송의 시작을 의미하므로 답변서를 제출하거나 합의를 하여야 한다. 답변 기간은 가능한 빨리하는 것이 합당하다.


내용증명을 통지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대표적인 것으로 심리적 압박과 소멸시효연장 그리고 재판 시 유리한 위치에 오르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빠른 대응만이 위와 같은 요소들을 최대한 줄일 수 있다.


< 연관 포스트 >

- 내용증명서 양식 작성방법

- 차용증 양식, 무료양식 효과적인 작성방법


내용증명을 받았다면 가능한 한 빨리 답변서를 제출하자. 사실에 근거하여 작성하되 만약 이의를 제기할 경우 간결하고 핵심만 기술함으로써 반박하는 내용이 정확하게 전달되어야 한다.


내용증명 답변서 답변 기간


그러나 이의를 제기할 생각이 없다면 감정에 호소하는 양식의 글이어야 하며 이 또한 빠른기간 안에 답변서를 보내야 한다. 이상으로 내용증명 답변서 및 답변 기간을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