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진드기는 하루동안 한 사람의 머리에서 나오는 비듬만으로 수천 마리가 한 달 동안 먹을 수 있다?? 알레르기성 비염, 아토피 등 피부 질환을 유발하는 집 진드기 퇴치법을 알아 보자. 집 진드기는 거미류로 분류된다.



매트리스, 솜이불, 카펫과 옷장에서 사람의 각질 및 먼지, 유기물을 먹고 서식한다. 알레르기성 비염, 아토피 피부염, 천식을 유발하는 해충이다. 집 진드기 눈은 퇴회돠어 나타나지 않지만 머리 쪽에 튀어나온 것은 턱이다.


집 진드기 물린 자국 및 진드기 퇴치법< 집 진드기 퇴치법 >



진드기는 알에서 부화해 성충이 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한 달 가량 걸린다. 따뜻한 침대나 축축한 천 소파는 진드기가 번식하기에 가장 좋은 장소이다.


 집 진드기 퇴치법< 집 진드기 퇴치법 >


하루동안 한 사람의 머리에서 나오는 비듬만으로 수천 마리의 진드기가 한 달 동안 먹을 수 있다.


집 진드기 물린자국 < 집 진드기 물린자국 사진>



집 진드기 퇴치법은 3가지 정도로 추릴 수 있다. 많이들 알고 있는 계피를 이용한 방법과 구강청정제, 그리고 얼리는 방법이다. 우선 계피를 이용한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계피는 진드기 제거에 효과적인데 진드기가 매운 향을 싫어하는 습성이 있다.


집 진드기는 피부호흡을 한다. 계피의 살리실알데하이드와 같은 매운 향을 내는 성분이 집먼지 진드기의 피부에 묻게 되면 호흡 작용으로 인해 매운 향이 체내에 들어가 집먼지 진드기를 쉽게 사멸 시킬 수 있다.


천연 계피 살충제 만드는 법


에탄올 1000 ml, 통계피 60g, 깨끗한 용기를 준비한다. 깨끗한 통에 에탄올 1000ml를 담고 통계피 60g을 넣어 준다. 이때 계피와 에탄올의 비율은 2:8 비율로 넣어 주고 뚜껑을 닫아 일주일 정도 우려낸다.우러낸 계피물은 찌꺼기가 나오지 않도록 거름망에 걸러 맑은 액체만 담아서 사용한다.


구강 청정제 진드기 퇴치제 만드는 법

에탄올, 구강청정제, 소금을 준비하며 비율은 20 : 4 : 1이다. 구강 청정제 뚜껑으로 계량한다는 가정하에 소금 1/2 컵을 먼저 넣는다. 에탄올은 10컵, 구강 청정제는 2컵을 넣어 준다.


소금을 넣는 이유는 소금의 삼투압 현상으로 집먼지 진드기를 제거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구강청정제는 소금을 녹이는 용매 역할을 해서 소금의 음이온이 집먼지 진드기를 퇴치하는 원리이다.


뜨거운 물에 빨래< 55도씨 이상의 물에서 뜨거운 물에 일주일에 한 번씩 빨래를 하자!! >

냉동고를 활용한 진드기 퇴치법

이불이나 부피가 큰 침구류가 아닌 베개는 얼려서도 집 진드기를 사멸 시킬 수 있다. 베개를 깨끗한 비닐봉지에 넣어 4시간 동안 냉동고에 얼려 준다. 얼린 베개를 털어 주면 된다고 한다. 집먼지 진드기는 베개 속의 올을 잡고 있기 때문에 평소에는 제거되지 않는다.


얼려서 털게 될 경우 집먼지 진드기가 사멸하게 되어 훨씬 잘 털리게 된다. 계피와 구강 청정제 진드기 퇴치제는 이불, 배게, 쇼파, 매트리스 등 집 진드기가 서식하기 좋은 곳에 뿌려주면 간단히 퇴치할 수 있다. 중요한점은 일정 시간 후에 집먼지 진드기 사체를 털어 주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진드기의 사체는 아토피나 피부병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한다.


냉동고를 활용한 진드기 퇴치법< 베개는 얼려서 집 진드기를 잡을 수 있다?? >


집 진드기가 처음부터 집안에 없으면 좋겠지만 그럴 수는 없는 노릇이므로 최대한 진드기가 공생할 수 없는 집안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우선이다.


진드기 없는 주거 환경 만들기

1. 하루에 한 번씩 환기를 시켜 준다.

2. 실내 온도는 집먼지 진드기가 번식하기 좋은 24도 이하로 설정한다.


3. 55도씨 이상의 물에서 뜨거운 물에 일주일에 한 번씩 빨래를 하면 집먼지 진드기가 90% 이상 사멸한다.

4. 햇볕 좋은 날에 자주 침구류를 널어 준다.

5. 세탁이 어려운 베게 솜은 속 덮개를 씌워 준다.


- 초파리 트랩 만들기 - 초파리 없애는 법

- 대상포진 초기증상 및 대상포진 후 신경통 치료 시기

- 천연 모기 퇴치제와 천연 모기 덫 만드는 방법


집먼지 진드기 박멸시에 세탁시 온도는 55도 이상은 약간은 뜨겁다는 느낌이 좋은데 뜨거운 물이 빨래 온도를 높여 수분 증발을 도와 집 진드기가 사멸하게 된다.


진드기 없는 주거 환경 만들기< 진드기 없는 주거 환경 만들기 >


또 하나의 팁이 있다면 이불 보관 시에는 신문지를 이용하면 좋다. 신문의 잉크 냄새가 집먼지 진드기 퇴치에 좋고 습기 제거에도 효과적이다. 집 진드기가 서식하기 좋은 장마철은 습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더욱 주의 해야 한다. 이상의 퇴치법을 잘 활용하여 장마철이나 환절기 가족의 건강을 지켜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