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발가락 통증


엄지발가락 통증이 있다면 지외반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외형적 진단으로 무지외반증을 확인 가능합니다. 발 안쪽 축을 기준으로 엄지발가락이 15도 이상 안쪽으로 휘어져 있으면 무지외반증으로 진단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족력과 같은 내재적 요인과 외부 환경에 의한 외재적 요인에 의해 발병하는데요, 내버려 두면 점점 진행되기 때문에 빠른 진료가 필요합니다. 엄지발가락 통증이 계속 진행되면 보행하는 데 있어 불편할 뿐만 아니라, 돌출부위와 신발과의 마찰로 인해 피부 괴사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엄지발가락 통증, 무지외반증 방치하면 피부 괴사까지 유발한다


무지외반증



하루 중 가장 많이 혹사 당하는 곳이 발입니다. 7,000여 개의 신경이 모여있는 발은 제2의 심장이라고 불릴 정도로 우리 몸에서는 아주 중요한 인체기관입니다. 엄지발가락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으로는 가족력과 같은 내재적 요인과 맞지 않는 신발 선택으로 인한 외재적 요인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중년 여성에게서 많이 발병했던 무지외반증이 요즘은 젊은 층에서도 많이 발병한다고 합니다. 하이힐 병이라고도 불리는 이 병은 자신에게 맞지 않는 신발 선택으로 인해 그 발병률이 늘었다고 합니다.


볼이 좁은 신발이나 뒤꿈치가 높은 하이힐을 신게 되면 발 앞쪽으로 체중 부하가 많이 되면서 발가락 기형이 생기는 것입니다.


발가락 기형



내측 돌출부에 통증이 주 증상인데 심할 경우에는 신발과 돌출부의 마찰로 인해 피부 괴사까지 이를 수 있다고 합니다.


즉, 자신에게 맞는 신발을 선택해서 신는 것만으로도 발병 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진단은 외형적 변형으로 진단할 수 있는데 무지외반증으로 인한 엄지발가락 통증을 내버려 두면 신경통과 관절염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발가락 기형으로 정상적인 보행이 힘들 짐에 따라 무릎이나 허리에 2차적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발가락 기형은 장시간 자극에 의해서 변형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전에는 하이힐을 신는 여성에게 주로 발병하였지만, 요즘은 폭이 좁은 신발을 지속해서 신어온 남성들에게도 발병률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엄지발가락 통증

예방을 위해서는 발을 소중히 하셔야 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폭이 넓지만 헐렁이지 않는 신발을 선택하고 하이힐과 같이 발에 무리를 주는 신발 선택을 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노출이 심한 여름뿐만 아니라 두꺼운 양말이나 꽉 끼는 신발을 신게 되는 겨울에도 주의하셔야 합니다.


우리 발에는 인체 뼈에 4분의 1에 해당하는 뼈가 있으며 7,000개의 신경이 모여있는 아주 중요한 기관입니다.



엄지발가락 기형


< 건강 관련 인기 포스트 >

- CRPS, 통증 중에서 가장 아픈 난치성 증후군

- 턱밑에 몽우리, 침샘비대증을 의심하라

- 반월상연골파열퇴행성 관절염을 부른다.


엄지발가락 기형으로 인한 발가락 통증은 보행뿐만 아니라 인체 전반에 걸쳐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한번 진행되면 교정하기가 까다로운 병이니만큼 의심 증상이 보인다면 빠른 시일 내에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엄지발가락 통증의 원인인 무지외반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