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도 배편을 알아보자. 어릴 적 부모님을 따라 울릉도에 간 기억이 어렴풋이 난다. 초등학교 5학년 때인 것 같다. 아마 7월 초였던 것 같다. 비가 많이 내려 거의 숙소에만 있었던 기억이 난다. 울릉도 여행은 시기가 중요하다.



주민이 아니고서는 계절이나 날씨를 확인하고 여행 계획을 세워야 한다. 보통은 5월이 가장 좋다고 한다. 7월과 8월은 너무 덥고 9월에는 태풍이 오게 된다. 겨울에도 눈이 상당히 많이 오는 지역으로 5월이 여행하기 가장 좋은 달이라고 한다.




물론 이 또한 날씨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여행 준비의 첫 단계는 교통편이다. 울릉도는 경상북도와 강원도에서 출발하는 배편을 이용한다.



강원도에서 출발하는 울릉도 배편은 강릉과 묵호에서 탄다. 포털에서 씨스포빌을 검색한다. 또는 www.seaspovill.co.kr을 입력해서 홈페이지에 접속해보자. 우선 강릉 여객선터미널에서 출발하여 울릉도를 왕복하는 씨스포빌 여객을 알아보자.



1번을 선택하여 들어가면 홈페이지 위 3번 '운항안내' 마우스를 올려보면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곳에서 배값을 확인해보자. 일반석과 우등석으로 구분한다. 일반석은 유아 만 2세 미만과 상이국가유공자 1급에서 5급은 무료 승선할 수 있다.




보훈대상자는 국가보훈청승선권을 소지해야 한다. 20명 이상일 때 할인받을 수 있다. 일반 승선일 경우 출항은 54,000원이며 입항은 55,500원이다. 우등석은 아무래도 가격이 조금 비싸다.



일반 승선은 출항 시 59,000원이고 입항 시 60,600원이다. 무임승차는 만 2세 미만 유아만 해당하며 상이국가유공자 1급에서 5급인 경우 5,000원을 내야 한다.


배시간은 3번 '운항안내'에서 운항정보 카테고리에서 확인한다. 2018년 1월인 경우 아직 업데이트 전이다. 가장 최근 시간을 확인해보면 다음과 같다.



2017년 11월 기준으로 씨스타 3호와 씨스타 5호의 운항 구간별 출발 시각은 요일별로 다르니 확인하고 예약해야 한다. 강원도 묵호에서 출발하는 울릉도 배편은 씨스포빌 메인화면에서 2번을 선택하여 들어가 보자. 4번 '운항안내'를 선택하면 배값과 배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묵호항 출발 요금은 우등과 일반으로 구분한다. 우등은 출항과 입항 모두 대인 기준 60,500원이고 일반은 55,500원이다. 20명 이상 단체는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



배시간은 4번 '운항안내'에서 운항시간표를 클릭하여 확인한다. 2017년 11월 기준으로 보면 운항 횟수가 많지는 않다. 아무래도 강릉에서 출발하는 사람이 많아서 아닐까 추측해 본다.



다음으로 포항에서 울릉도 가는 방법을 알아보자. 포털에서 '대저해운'을 검색한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5번 운항안내 카테고리 안에 운항시간표와 운임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벤트 정보도 제공한다. 되도록이면 바로 예약하기보다 홈페이지 내용을 확인하는 것이 경비 절약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포항에서 울릉도 가는 운임은 다음과 같다. 대저해운에서 울릉도로 운행하는 배는 썬플라워호와 썬라이즈호가 있다. 썬플라워호는 우등과 일반으로 배편이 구분되어 있다.



썬라이즈호는 일반석만 있으며 대인은 편도 64,500원으로 왕복 129,000원이다. 성수기 및 특별 수송 기간에는 할증요금이 적용된다. 이때는 편도 70,800원, 왕복 141,600원이다.



배시간 또한 배편에 따라 차이가 있다. 5번 운항안내에서 운항 시간표를 확인해보자. 2018년 1월 썬플라워호 일정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 썬라이즈호는 운항이 통제되지 않는 이상 보통 12시 전에 출발한다. 매일 시각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출발 전에 확인해야 한다.


울릉도 배편은 씨스포빌과 대저해운을 통해서 예약한다. 강원도 강릉 또는 묵호 여객터미널 출발은 씨스포빌 홈페이지나 전화로 예약한다. 포항 출발을 계획하고 있다면 대저해운을 통해 표를 구해야 한다.




배값은 우등과 일반 좌석에 따라 차이가 나며 배 종류에 따라서 조금 차이가 난다. 항구에 따라 터미널 이용료를 별로로 지급해야 한다. 강릉을 제외한 포항과 묵호 출항 터미널 이용료는 대인 1,500원이며 소인은 750원이다.


울릉도 여행의 최적기는 5월이라고 한다. 그만큼 배편을 구하기 어려울 수 있다. 울릉도를 갈 계획이라면 미리 표를 구매하는 것이 여행에 차질이 없을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