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에서 가장 많이 잃어버리는 물건은 무엇일까? 가방이나 우산 등도 있겠지만 택시에서는 핸드폰 분실도 무시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다. 경험해 본 사람만 알 수 있는 택시 핸드폰 분실시 드는 생각은 말로 표현할 수 없다.



분실물을 찾고자 핸드폰 번호 추적을 하더라도 전원이 꺼져있다면 소용없다. 각종 사진과 개인 정보가 가득하기에 더욱 조심히 다뤄야 한다. 핸드폰을 돌려받게 되면 분실물 사례금은 얼마나 줘야 할까?


분실물 사례금


분실물은 유실물 보상금에 따라 사례금이 법적으로 정해져 있다. 물건에 따라서 차이가 있겠지만 통상적으로 5%에서 20%이다. 100만 원이 넘는 핸드폰을 잃어버렸다면 많게는 20만 원을 보상해야 한다.



택시 핸드폰 습득자 권리


택시 핸드폰 분실시 분실물 사례금을 안 준다고 물건을 돌려주지 않는다면 처벌받게 된다. 남의 물건을 돌려주지 않으면 점유이탈물 횡령죄가 된다. 경우에 따라서는 절도죄도 성립할 수 있다. 절도죄는 관리자가 있는 곳에서 핸드폰을 주었을 경우에 해당한다.


카드 택시 분실물 전화 번호



당구장이나 술집에서 주운 핸드폰을 돌려주지 않는 경우 절도죄에 해당한다. 습득한 사람이 권리를 행사하기 위해서는 7일 이내에 신고해야만 분실물 사례금을 받을 권리가 생긴다. 택시 핸드폰 분실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기사님과의 연락이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현금보다는 카드 사용을 선호한다. 영수증을 챙기지 못할 경우 핸드폰을 찾을 수 있는 확률이 줄어든다.



카드로 요금을 결제하였다면 한국 스마트카드 고객센터에 연락해보자. 카드 번호와 탑승 연월일을 누르면 결제 차량과 기사님 연락처를 확인할 수 있다. 물론 분실물을 찾았다면 도의적인 차원에서 사례금은 준비하는 것이 좋다.


택시 핸드폰 분실시 분실물 사례금


택시 핸드폰 분실시 가장 먼저 영수증을 찾아보는 것이다. 카드로 결제하였다면 한국 스마트카드 고객센터를 통해 기사님 차량번호와 연락처를 확인한다. 분실물에 대한 법적인 사례금 범위는 5%에서 20%이다. 분실물 사례금은 주지 않아도 반드시 물건은 돌려줘야 한다. 그러나 도의적인 책임으로 적정선의 사례금은 준비는 해야 하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