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버스 요금 안내


서울 버스 요금

서울 버스 요금을 알아보자. 서울에서 운행되는 버스는 총 4종으로 파란 버스인 간선 버스, 초록 버스 지선버스, 빨간 버스인 광역 버스, 그리고 노란색 순환 버스로 구분하며 요금도 버스 구분별로 차이가 있다. 일반인, 청소년 그리고 어린이에 따라 운임에 차이가 있으며 일반인의 경우 교통카드가 현금보다 100원 저렴하다. 카드 이용 시 조조할인도 받을 수 있다. 그럼 서울 버스 요금을 알아보자.


버스 운임 및 환승 할인

4가지로 구분되는 버스는 일반인 기본요금, 청소년 요금, 어린이 요금에 차이가 있다. 초록 버스인 지선버스와 파란 버스의 청소년 요금은 교통카드 720원이며 현금이용 시 1,000원의 운임이 부과된다.


조조할인은 580원으로 오전 6시 30분 이전 심야버스를 제외한 교통카드 이용 승객을 대상으로 한다. 순환 버스와 지선버스는 차등 요금을 부과한다. 일반인 승차 시 교통카드 1,100원이며 현금은 1,200원이다. 조조할인은 880원을 내야 한다. 심야버스는 조조할인 적용이 되지 않는다.



심야버스를 어린이가 이용한다면 교통카드와 현금 모두 1,200원의 운임을 내야 한다. 서울 시내에서 환승을 할 경우 카드 잔액은 250원 이상 있어야 한다. 하차 시 단말기에 곡 접촉해야 하며 환승을 한다면 하차 수 30분 이내 탑승해야 한다.

서울 버스 요금표

저녁 9시부터 다음날 7시까지는 1시간 이내에 탑승하면 환승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때 동일 차량을 탑승하면 환승 적용을 받을 수 없다. 만약 같은 버스를 타게 되면 기본요금이 적용된다.



만 13세 이상~만 19세 미만의 청소년과 만 6세 이상에서 만 13세 미만의 어린이는 일반요금 할인 대상이다. 서울 버스 요금은 버스 구분에 따라 운임이 차이가 난다. 일반인, 청소년 그리고 어린이에 따라 현금과 교통카드 그리고 조조할인 버스 요금이 다르다.

서울 버스 요금 환승


< 다른 글 보기 >

- 심야버스 노선 오전 12시부터 새벽 5시까지 운행하는 전용버스


환승 시 할인 적용을 위해서는 30분 이내에 다시 탑승해야 하며 같은 차량 탑승 시에 기본요금이 적용된다. 조조할인은 카드이용 승객에 한정하며 심야버스는 조조할인 혜택을 받을 수 없다. 이상으로 서울 버스 운임을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