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 붓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크게 두 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우선 내과적 질병이 원인으로 신장이나 심장 기능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와 다리 자체의 요인으로 혈액순환 장애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전신적 요인인 경우는 혈액검사나 소변검사 등의 간단한 검사만으로도 부종의 원인을 찾을 수 있다고 합니다. 부종의 원인이 내과적 질병이라면 2차적으로 정밀검사가 요구됩니다. 다리 자체의 원인일 경우는 혈액 순환을 확인하는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그럼 다리 붓는 이유인 하지부종 원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부종 원인


다리 붓는 이유, 하지부종 원인을 알아보자



살이 찐 것과 부종을 혼동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부종은 몸이 붓는 상태를 말합니다. 과도한 염분과 수분의 섭취로 인한 일시적으로 몸이 붓는 것이 아닌 부종의 증세가 장기적이고 심각할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 진찰을 받으셔야 합니다.


부종은 심각한 질병의 증세일 수도 있으므로 그 원인을 찾아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몸 체중의 60%는 수분이며 수분은 2/3가 세포 안에 존재합니다. 나머지 1/3에는 소금물 형태로 세포 밖에 있다고 합니다. 세포밖에 염분과 수분이 정상보다 많아지면 세포들 사이에 수분이 과도하게 늘어나게 되고 그것이 부종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다리 붓는 이유



건강한 사람의 경우 염분 및 수분 섭취를 많이 하더라도 소변으로 배출되기에 몸이 붓지 않으나 신장이나 심장 등의 내과적 질병이 원인이라면 염분과 수분 배설이 줄어 몸이 붓게 됩니다.


부종은 다리 부위에 잘 생기므로 하지부종이라고도 하는데 전신적인 요인으로 생기는 부종은 혈액검사나 소변검사 등의 간단한 검사만으로 부종의 원인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종을 방치한다면 심부전, 부정맥 동맥경화, 관상동맥, 협심증, 고지혈증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하니 부종 증상이 심각하다면 꼭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부종의 증상



다리 자체의 원인으로 붓는 경우도프러 초음파 검사를 통해 혈액순환 확인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부종의 증상은 아침에 손이 뻑뻑하거나 오후에 양말 자국이 심하게 생기거나 혹은 잘 맞던 신발이 작게 느껴지고 몸이 붓고 체중이 늘어난다면 의심해봐야 합니다.


< 건강 관련 인기 포스트 >

- 콩팥암 - 신장암 원인과 증상

- 심근경색 전조증상 협심증을 조심하자.

- 종합 검진 반값 할인 받는 방법


다리부종


부종은 염분과 수분 조절로 간단히 해결할 수도 있으나 내과적 질병이 부종의 원인으로 판단된다면 정밀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정밀 검사 후에도 원인을 찾을 수 없을 경우에는 기존에 복용하는 약을 중지해 보는 것도 필요하다고 합니다.



다리부종치료 생활습관


부종을 치료하는 생활습관으로는 싱겁게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염분섭취를 줄이고 수분 섭취를 2리터 이하로 해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물은 우리가 하루 중에 먹는 음식에 2리터 정도의 수분이 들어있으므로 가급적 안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다리 붓는 이유인 하지부종 원인을 알아보았습니다.